15호 [문화재단 우수사례]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다 - 군포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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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진행된 파출소가 돌아왔다


[문화재단 우수사례] 군포문화재단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다



글 박찬응 군포문화재단 문화교육본부장



둠벙과 드렁허리 이야기



둠벙을 국어사전엔 웅덩이, 움푹 파여 물이 괴어 있는 곳의 방언 정도로만 풀이하고 있다. 해석이 빈약하다. 보다 정확히 보충 설명을 하자면 우리 조상들이 가뭄에 대비해 논 가장자리에 만든 작은 연못이다. 물이 없을 때는 계곡에서 내려온 물을 머금고 있고, 물이 많을 땐 머금고 있던 물을 뱉어내는 것이 마치 살아있는 생명이 숨을 쉬는 것 같다. 또한 가을이면 논생물들이 둠벙으로 돌아와 함께 겨울을 나고 함께 봄을 맞는다. 자연 호수가 거의 없는 시골 마을의 둠벙은 수서 생물들의 소중한 삶의 터전으로 많은 생물들이 공생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완전한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둠벙 주변엔 풀들과 나무들도 자라고 둠벙안에는 다양한 논생물들이 산다. 개구리밥마름옥잠화 등 수생식물과 물매미물장군장구애비게아재비물자라잠자리 유충 등 곤충류와 붕어송사리버들붕어미꾸라지 올챙이류 등이 공생하고 있다. 둠벙의 맨 아래쪽엔 드렁허리란 놈도 산다. 드렁허리는 논두렁을 마구 뚫고 다니며 경계를 허물고 허리를 들어 서서 잠을 자거나 뱀이나 미꾸라지와는 달리 뒷걸음도 치고 스스로 암수전환을 한다하니 둠벙과 드렁허리가 보여주는 논생태계는 그 자체로 경이로움이다. 1970년 이후 경지정리사업으로 논이 획일화되면서 둠벙은 저수지로 대치되고 논두렁은 콘크리트 농수로로 대치되고 비료와 농약이 투입되면서 논 생물들이 가뭇없이 사라지고 두렁허리조차도 땅속 깊숙이 숨어 버렸다. 30여년이 지난 2008년 다자간 환경 협약인 람사르 협약의 제10차 총회가 경상남도 창원에서 열렸는데 여기서 우리나라와 일본을 중심으로 논의 생물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연구 속에서 ‘논 습지 결의안’이 발의됐다. 이후 한국에서는 논에 물을 대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습지인 ‘둠벙’이 논생태계를 복원하는데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둠벙을 새롭게 조성하기 시작했다. 둠벙이 조성되면서 사라진줄 알았던 드렁허리와 멸종된 줄 알았던 많은 생명들이 돌아왔다. 이러한 둠벙 생태계 복원 과정을 지켜보면서 지역문화생태계 복원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지역문화생태계와 도시재생



지역 문화생태계도 삶터와 일터와 놀터가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둠벙같은 곳이 되어야 한다. 자연환경 속의 모든 생물이 그물처럼 연계되어 있고 독립적이고 완결적인 생명유지의 보존장치를 보유하고 있을 때 살아있는 생태계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생태계’를 이야기할 때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것을 전제로 작은 미생물에서부터 거대한 동물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용이 서로 밀접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자주 예술생태계니 미술생태계라고 하며 단일한 범위와 범주로 사용하는 것은 오류다. 미꾸라지들만 모아놓은 수족관을 미꾸라지 생태계라 부르지 않는다.
생태계는 오랜 시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조성된 것이지 일시에 뚝딱 만들어지지 않는다. 최근 전국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우려스럽다. 도시재생은 도시개발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한 개념임을 상기해야한다. 도시재생은 철저히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지역문화생태계를 복원하는 일에 기여하여야 한다.



돌아온 파출소, 레인보우카페 되다



사설이 좀 길었다. 군포시는 안양의왕안산에 인접해있으면서 총면적 30만km에 287,259만 명이 사는 중소도시이다.
면적에 비하면 밀집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2013년에 군포문화재단이 설립되면서 첫해에 문화재단 역량강화사업의 하나로 지역내에 유휴화된 파출소공간을 문화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을 추진했다. 당시에는 폐쇄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파출소부지가 3곳, 치안센터로 부분 활용하는 파출소 3곳을 주목했다. 지역의 문화예술 활동가와 문화예술단체, 국내외 작가,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했다. 해외 작가와 시민작가가 함께 군포경찰서 140m의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기도하고, 작가와 청소년이 함께 금정파출소 외벽을 꾸미고, 지역의 목공예술가들이 목공소를 운영하며 낡은 버스정류장을 보수하기도 하고 당동 공업지역에 있던 파출소는 직장인 밴드와 직장인연극반의 연습공간이 되기도 하였다. 군포문화재단이 시작한 ‘파출소가 돌아왔다’는 이후 전국의 빈파출소를 문화공간으로재생하는 사업의 단초를 제공했다. 현재는 6개의 파출소 중 2개의 파출소공간이 문화둠벙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공단지역에 위치한 당정파출소는 시의 지원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레인보우 카페’라는 이름으로 베트남중국일본 등 외국인 주부 7명이 번갈아 근무하며 각국의 차문화를 소개하는 다문화카페가 되었다. 또한 카페 2층 공간에서는 언어근로 교육공예 체험 등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산본재래시장 인근에 있는 파출소의 앞마당은 연극공연공간으로 2층 공간은 전시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올해부터 군포의 사례를 전국의 10곳의 파출소에 적용해 기존의 파출소 건물들을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는 일명 ‘예술 파출소’사업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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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부터 평생학습원의 보충공간을 활용한 ‘공간사이’
상상극장'에서 공연을 관람중인 아이들

말하는 그림책과 그림책 시민모임 ‘다락’

책 읽는 도시를 표방한 군포시에는 6개의 시립도서관과 35개의 작은 도서관들이 마을 공동체의 거점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2001년에 군포시 평생학습원 5층에 개관한 동화나무 어린이도서관이 평생학습원에 개관된 이후 점차로 ‘상상극장’과 ‘공간사이’, ‘커뮤니티 마당’이 함께 조성되면서 시민들의 주요한 소통공간이자 학습공간이 되었다.
15여년 동안 원도심 지역사회의 문화둠벙 역할을 해오며 다양한 문화 활동가들을 배출하였다. 자원 할동가들은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화기획자나 문화 활동가로 성장하면서 또 다른 문화생태계를 만들어 나갔다. 즉, 자생적이고 자발적인 평생학습 네트워크가 많이 만들어 졌다. 2014년 그림책 문화예술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에 60여 명의 활동가들이 모여 털실뜨개질로 평생학습원로비의 대리석기둥에 옷을 입히기도 했다. 이후 지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며 ‘그림책시민모임 다락’이 결성되고 아파트 단지내 상가건물을 임대하여 새로운 시민문화공간 ‘그림책 다락방’을 탄생시켰다. 이들은 ‘말하는 그림책’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문화콘서트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말하는 그림책’은 그림책 전문가들과 자생적으로 결성된 그림책 문화예술 활동가들과 문화재단의 일꾼들이 초기 기획과정부터 마무리까지 함께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 행사다. 특히 시민기획단은 말하는 그림책 콘서트에서 입체낭독, 작가와의 대화, 연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활동가로서의 면모를 강화하고 있다. 다같이 즐긴다는 뜻의 ‘다락’은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새로운 문화둠벙으로 자리할 것이다.



책나라 군포에서 예술로 놀고 문화로 꿈꾼다



군포시는 2015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공동으로 조사한 ‘지역주민 삶의 질 만족도’에서 전국 2위의 영예를 얻었다. 이 조사는 전국 230개 시·군·구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반적 만족도와 분야별 만족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0점 만점 기준인 전반적 만족도 조사에서 전국에서 2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분야별 만족도 조사의 12개 항목 가운데 생활 인프라(2위)산업(4위)복지(5위)교통(5위)문화(6위)의 5개 항목에서 상위 3% 이내의 점수를 받았다. 이처럼 도시의 근간이 되는 생활 기반과 문화, 복지 분야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군포시가 일관되게 추진해온 생활문화정책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런 기반 위에서 군포문화재단은 ‘2016 책나라군포 철쭉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 철쭉의 아름다움과 책의 인문학적 정신, 그리고 즐거운 춤과 음악이 한자리에 어우러졌다. “예술로 놀고 문화로 꿈꾼다”는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문화와 예술로 삶의 터전을 일구어 가는 의미 있는 격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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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부터 '철쭉축제’의 차없는 거리
철쭉이 만개한 철쭉동산

춤추는 드렁허리와 지역 문화활동가

1997년 경기문화재단이 설립된 이래 최근 들어 지역문화재단설립이 크게 늘고 있다. 2016년 현재 지역문화재단 설립현황을 보면 광역 14개, 기초 57개로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지역문화진흥법과 문화기본법이 발휘된 지 몇 년 되지 않았지만 각각의 지역문화재단은 기존의 문화공간과 시설을 위탁받아 경영해야하는 과제와 지역문화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새로운 시대적 과제를 동시에 떠안고 있다. 둠벙이 이 시대에 농촌을 살리는 대안으로 새롭게 조성되는 것처럼 도시 속에 방치된 크고 작은 공간들과 기존 문화공간들을 새로운 문화생태계로 변모시키는 사업을 해야 한다. 따라서 이런 역할을 해낼 인적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문화재단들은 큰 시설을 짓는 일보다 우선적으로 지역문화 활동가들을 양성하는 일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 문화 활동가들은 단순히 교육아카데미를 통해 양성되지 않는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스스로 학습하고 함께 실천하고 연구하고 성찰하며, 지역적 과제를 발견하고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며 학습에 참여한 활동가들이 지역적 실천을 어떻게 서로 나누면서 성장할 것인가 하는 환류(feedback process)시스템도 필요하다.
논생물들이 가을이 되면 둠벙으로 돌아와 함께 겨울을 나는 그런 열린 구조가 마련되어야 한다.
콘크리트 농수로처럼 물만 공급받는 시스템으로는 지역문화 생태계가 살아나지 않음을 경험적으로 알 수 있다. 그 많던 드렁허리는 어디로 갔을까? 드렁허리는 스스로 허리를 곧추세워 경계를 허물고 변화에 도전하고 위험이 감지될 땐 서슴없이 뒷걸음질로 땅속 깊이 숨어버린다. 숨어버린 드렁허리가 돌아와 자유롭게 유영하며 춤추며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 수 있도록 여기 저기 지역마다 다양한 둠벙들이 조성되기를 꿈꾸어 본다.



박찬응 1980년부터 지역문화예술운동에 몸담아 왔다. 2000년부터 석수시장 프로젝트를 통해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일을 해왔다. 현재는 군포문화재단에서 예술진흥본부장을 거쳐 문화교육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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