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호 소소한 만남1 울림이 있는 삶 -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


소소한만남1



 



everyday earthday



강북구 우이동에 있는 윤호섭 교수의 그린캔버스 작업실에 들어서면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초록색 잎사귀가 그려진 티셔츠에서부터 박스로 만든 의자, 소똥 덩어리, 종이를 이어 붙여 만든 달력 등 온갖 물품이 벽면을 빼곡히 채우고 있다. 가짓수를 헤아리기도 힘든 이 작품들은 모두 지구의 건강을 위해 디자인된 작품들이다.



 



Writer 백미희 Photo 김오늘



 



 



삶을 바꾼 질문을 만나다



 



윤호섭 교수는 한창때 소위 말하는 ‘잘나가는 디자이너’였다. 디자이너로서 광고계에 입문한 뒤 1970~80년대에는 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 1990년대 이후에는 세계 잼버리 대회, 광주 비엔날레 등등 굵직굵직한 각종 국제행사의 디자인에 참여했다. 그런 그가 ‘그린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된 것은 한 청년과 만남 덕분이었다.



1991년, 제17회 세계 잼버리대회에 참여한 윤 교수는 사인을 받으러 온 어떤 일본인 대학생을 만나게 된다. 그가 환경과 디자인에 관한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지만, 평소 환경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없기에 대답하지 못했다. 그날을 계기로 환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기 시작했고, 문제의식 또한 가지게 되었다. 이 인연은 30년이 넘게 이어져 두 사람은 지금도 환경과 사회 에 관한 여러 정보를 교류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동지가 되었다.



“일본 호세이대학의 환경미술동아리 회장인 청년이었는데, 잼버리대회에 고 래잡이 금지를 위한 부스에 참가했더라고요. 원래도 미술과 환경에 관심이 많 은 친구였는데 제가 참여한 포스터를 보고 마음에 들어서 질문을 던진 거였 어요. 덕분에 자료를 찾아보면서 환경문제의 실상을 알게 됐지요.”



당시 국내에서도 환경문제에 의식을 가진 이들은 있었지만 그리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디자이너로서 윤호섭 교수는 작품을 통해 환경에 울림이 있는 삶 대한 화두를 끌어낼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환경’을 주제로 활발한 작품 활 동을 펼치는 동시에 국민대학원에 그린 디자인 관련 강의를 개설하기도 했다. 실제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먼저 냉장고를 없앴다. 다른 것들을 콘센 트를 켰다 껐다 할 수 있지만, 냉장고는 24시간 돌아가기에 과감하게 없애버 렸다. 현재 작업실에도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대부분 자체 생산한 전기를 사용한다. 차도 없애고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2000년 열린 첫 개인전의 포스터만 봐도 환경에 대한 그의 생각과 진정성을 엿볼 수 있다. 포스터 속에는 돌고래 위에 사람이 서 있고 그 위에 도요새가 자리한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있다. 생태권의 중요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하나 의 생태 축으로 구성해 나타냈으며, 돌고래는 수권, 사람은 지권, 도요새는 대 기권을 상징한다. 그는 포스터를 인쇄하지 않고 신문지 위에 직접 수백 장을 그렸다. 발행 부수를 과장하기 위해 수만 부를 인쇄해 곧바로 파기하는 유명 일간지들의 야만적 형태를 지적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게다가 이 작품을 전시 할 때 받침대로 썼던 박스는 지금도 그의 작업실에서 의자로 활용되고 있다. 골판지 박스를 여러 장 끈으로 엮어 만든 방석인데, 그도 이 받침대를 20년이 넘게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몰랐다고. 이외에도 작업장에는 100% 자연농업을 실천하는 평화나무농장의 ‘소똥’, 해외 한 유명 브랜드의 전시회 이후 버려진 옷으로 만들어진 가방 등 그 의미를 알면 고개가 끄떡여지는 그린 디자인 작 품들이 공간 곳곳을 채우고 있다.



 



 



다음 세대에 ‘그린’이라는 울림을 전하다



 



2002년부터 매주 일요일이 되면 윤 교수는 인사동 거리로 나갔다. 친환경 초 록색 페인트로 옷 위에 그림을 그려주는 티셔츠 퍼포먼스를 하기 위해서다. 코로나 19로 인해 현재 티셔츠 퍼포먼스는 중단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티셔츠 위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특강 때 만나는 유치원,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선물 하기 위해서다.



“예전에 교육연수원에서 특강한 적이 있는데, 그때 수업을 들었던 선생님들 이 종종 학교로 저를 초청해 주십니다. 환경과 관련된 살아 있는 이야기를 아 이들에게 들려주고 싶다는 것이죠. 미래의 주역이 될 아이들을 직접 만나고 지구를 위한 울림을 전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큰 기회입니까. 요즘 아이들과 만나는 수업은 저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시간 중 하나입니다.”



그의 수업을 듣는 학생이 되면 꼭 소화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장 지오노가 슨 프랑스 소설 을 필사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홀로 수십 년 동안 황무지에 나무를 심어 거대한 숲을 만들어 가는 이야기인데, 책 내용을 그냥 읽고 흘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그 메시지가 몸을 거쳐 몸으로 스며들기 를 바라는 마음으로 내주는 과제라고. 그런데 아이들이 보내오는 과제를 볼 때마다 그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는 한다. “이것 좀 보라.”며 두툼한 봉투를 들고 온 윤 교수는 초등학생 아이들이 이면지와 포장지, 우유갑 뒤편에 빼곡 하게 필사한 내용을 보여주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아이들이 종이를 아끼겠다고 아주 작은 글씨로 재활용 지를 가득 채워옵니다. 한 아이는 우유갑을 뒤집어서 거기에 필사했는데 따라 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글씨가 빽빽하게 채워져 있습니다.” 윤 교수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그린캔버스(www.greencanvas.com)’에는 최근 에도 이 학생들의 글이 올라와 있다. “언제부터 필사하셨어요?”, “티셔츠 고맙 습니다. 잘 입을게요.”라는 그는 글 하나하나에 댓글을 달며 세대를 뛰어넘는 교감을 나눈다.



“제가 온 것을 알면 손자뻘 되는 아이들이 눈을 반짝이면서 달려옵니다. 앞으 로 다음 세대를 이끌 미래의 주역들과 ‘환경’이라는 주제로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놀랍고 소중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아이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 지니 자연스레 가족들도 함께 주의를 기울이게 되지요. 얼마 전에는 한 아이 의 할머니께서 자발적으로 을 필사해서 보내주셨습니다. 환경에 대한 울림이 사람과 사람을 거쳐 널리 퍼져나가는 것이죠.”



 



 



모두가 푸른 싹을 틔울 그 날을 꿈꾸다



 



한편 지난 2월, 수원시는 환경컵 ‘큐피드Cupid’ 사용 캠페인을 시작했다.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카페에서 음료를 포장 구매할 때 일회용 컵 대신 수원 시가 제작한 다회용 텀블러 큐피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캠페인 참여 카페에서 는 음료를 포장, 구매한 손님에게 큐피드에 대해 안내하고, 사용을 원하는 손 님에게 1,000원에 텀블러를 판매한다. 그 큐피드를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을 방문할 때 가져오면 무료로 입장하는 이벤트 또한 함께 진행했다. 환경컵 큐 피드 앞면에는 잎사귀 로고가, 뒷면에는 ‘everyday earthday’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바로 윤 교수가 디자인한 로고와 문구다. “처음 수원시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쓰레기 봉지를 새롭게 만들어 보고 싶다 는 제안을 받으면서부터예요. 단순히 디자인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소재부터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만들어보고 싶다고 하더군요. 그 프로젝트는 실 현이 되지 않았지만, 현재 수원시 텀블러에 그 쓰레기 봉지를 위해 그렸던 로 고가 들어 있습니다.”



큐피드 뒷면에 적힌 ‘everyday earthday’라는 문구에는 한 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다. 바로 earthday의 ‘art’ 부분에 밑줄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이는 윤 교수 가 평소 슬로건으로 사용하는 문장인데, 2000년 개최했던 첫 개인전의 포스 터에도 이 문구가 적혀 있다. 실제 생활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그린 디자 인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그의 의지가 담긴 슬로건이기도 하다.



현재 윤 교수는 8월에 진행될 준비에 한창이다. 2008년부터 매년 여름이 되면 동료 그린 디자이너, 후배, 시민과 함께 녹색 지구를 위한 전 시 을 개최하고 있다. 회화, 조형물, 사진, 영상 등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삶 속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작품으로 만들어 전시한다.



한 청년과 만남을 계기로 환경에 대한 의식을 깨우친 윤호섭 교수. 그는 계속 해서 주변과 교류하며 작품, 강의, 생활을 통해 자신이 받은 울림을 전하고 있 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울림은 더 멀리 퍼져나갈 것이다. 더 많은 이들의 마음 속에서 푸른 싹이 돋아날 때까지.



 



소소한만남1



윤호섭 교수가 그린, 그린 티셔츠를 입은 아이들과 개인전에 출품한 작품들



 



소소한만남1



윤호섭 교수가 그린, 그린 티셔츠를 입은 아이들과 개인전에 출품한 작품들



 



소소한만남1



초등학생이 직접 필사한 . 종이를 아끼기 위해 깨알 같은 글씨로 우유갑 뒷면을 채웠다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