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호 문화탐방 3 -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Writer 김다롱 문화도시센터 차장



 



#01



문화도시센터의 역할



문화도시 사업은 가시적인 대규모 시설 조성이나 일회성 행사 사업이 아닌, 시민 스스로 문화도시를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도시의 문화가 되는 과정형 사업이다. 2011년 선도적으로 문화도시 조례를 제정한 수원시는 2018년부터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마중물 사업으로 문화 특화지역 조성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이렇게 축적된 문화적 힘을 바탕으로 문화도시센터는 ‘문화×도시×시민’을 가로지르는 매개자, 연결자, 촉진자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사람 중심의 인문도시 수원이 가진 시민력, 문화력, 도시력을 기반으로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의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계·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02



문화도시센터가 하는 일(주요사업)



문화도시 수원은 2020년 12월 제3차 예비문화 도시로 지정된 후 문화도시센터 조직을 신설했으며,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의 비전 아래 네 가지의 핵심가치를 재설정하고 시민 주체의 성장지원, 거점공간 발굴, 도시브랜드 강화 등의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가치



인문실천을 통한 시민문화력 강화



도시문제에 대응하여 다양한 문화적 실험이 가능 한 문화 거버넌스 주체의 성장지원



주요사업 ; 



‘수원은 학교’ 문화도시 거버넌스의 핵심주체인 시민이 스스로 배우고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며, 일상에서의 배움과 실천을 통해 구성원 간의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하고 연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수원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매개로 세대별, 주제별, 계층별 맞춤 양성사업을 통해 시민의 성장을 지원하고, 문화 인재 네트워크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마을가치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 구축



시민의 문화적 삶이 일상에서 실현되고, 연대를 통해 지역 문화생태계가 활성화되도록 시민과 관계에 기반한 공간 매개 사업 추진



주요사업 ; 



‘문화도시 거점공간 지원 및 운영’ 생활권 내 거점 공간 운영을 통한 활동의 터전 및 지속성의 근간 마련을 위한 사업이다. 주민 스스로 일상과 도시의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 해 나가기 위한 활동 거점인 ‘문화도시 동행공간’ 1기에 20개소가 지정되었다.



또한, ‘생활문화공간 공모지원사업’을 통해 선정 된 8개의 지역 문화공간이 다양한 생활문화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만날 예정이다.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지역가치



지역자원의 미래가치를 높이는 문화 선순환 구조



역사자원 및 지역 문화자원의 가치를 발굴하고 콘텐츠화하여 문화생산-소비의 선순환 구조로 작동



주요사업 : ‘인문도시 아카이브’ 지속가능한 기록생태계 형성을 위한 핵심인력양성과정에서는 아카이브를 기획하며, 기록을 위한 인터뷰 방법과 글쓰기, 사진 촬영법을 배운다.



사라져가는 도시의 기록과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기록을 자원화 및 자산화 해 수원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생태가치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삶



생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원의 자연생태계를 기반으로 자연과 인간의 공존공생 문화 형성



주요사업 : ’실험목장 AGIT 월간공간실험‘ 옛 서울 농생대 부속실험목장의 일부 건물을 리모델링해 조성한 ‘실험목장 AGIT’에서 생태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실험을 진행한다.



공간 기반의 활동 모임인 ‘공간실험단’이 기획한 문화실험을 통해 지역 의제의 문화적 해결을 도모하며 향후 생태거점공간의 활용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올해는 생태문화를 경험하고 공간을 실험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는 8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03



문화도시 수원에 바란다(시민리더 30명)



 



수원형 인문





  • · 시민이 직접 참여해서 작은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도시 수원이 되길 바랍니다.



    · 마을 내에서 문화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인문도시로서 수원이 지금처럼 다양한 공연, 전시를 마련해줌으로써 더 많은 시민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얻기를 바랍니다.





 



지속가능성



· 다양한 부문에 도시민의 삶이 향상되는 바탕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수원에서 많은 시민이 옹기종기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색을 발현하며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되길 바랍니다.



· 진정으로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도시다양성



· 다문화 및 저소득층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활동이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고령화 사회의 도래에 지속발전 가능한 시니어 문화가 다양하게 창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코로나19로 지쳐가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새로운 문화 적 접근 및 비대면 방식의 사회문화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문화탐방 3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