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호 수원 탐구-기업의 미래, 지식재산, 지적재산을 위한_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수원탐구



Writer 강일서 Data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기업의 미래, 지식재산, 지적재산을 위한



수원탐구



 



오늘날 나를 있게 한, 일등 공신은 지식재산권이었다.”라고 말한 빌게이츠는 윈도우와 오피스 시리즈를 판매하며,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21세기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 지식에 의해 부를 형성하고, 트렌드를 선도하기도 한다. 기업에 있어 이런 지적재산은 경영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01.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강화를 위해 운영



‘지식재산’이란 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같은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을 통 틀어 일컫는 용어로 ‘지식재산권’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는 표현물이나 발명품 등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를 뜻한다. 많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 을 보호하고 새로운 지적재산을 개발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수원에는 기업의 지식재산권을 위해 컨설팅하고 도와주는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가 있어, 지역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다양한 교육·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지식재산센터는 특허청이 지정한 지역의 지식재산 거점기관으로 전국 27개소가 운영 중이며, 그중 하 나가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다.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는 지난 2000년부터는 특허청으로부터 수원지식재산센터(2020년부터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로 명칭변경)를 지정받아 지역기 업들의 지식재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기업과 지역 주민들의 발명인식 제고를 위해 지식재산라이브러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과 발명경진대회 등 발명진흥행사 등을 운영했으며, 선행기술조사, 국내외 지식 재산권 출원비용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지식재산경영에 드는 비용적인 부담 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다. 현재는 중소업과 창업 초기기업들이 지식재산 기반경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IP바로지원’과 ‘IP 나래 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탐구



 



 



02.전문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



‘중소기업 IP바로지원’은 기업이 현재 운영하는 사업에 발생하는 지식재산과 관련된 이슈를 지원을 통해 해소하는 사업이다. 특허·상표·디자인 등 산업재 산권 전 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시장을 분석하고, 경영전략을 설정하는 한편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재산권 전 분야에 대한 종합패키지 사업이다. 본 사업을 통해 R&D방향 제시·특허분쟁 리스크 예방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지원받을 수 있고, 제품 출시를 준비하는 기업들은 제 품의 디자인 개발을 통해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 브랜드 전략설 정을 통해 인지도 높은 브랜드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디딤돌을 받을 수 있 어서 수원지역 기업들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창업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IP 나래 프로그램’도 우리 지역 창업기업에 매우 인기가 많다. IP 나래 프로그램은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기술과 경영 부문 의 융복합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기업들은 본 사업을 통해 현재 시장과 기술의 트렌드 분석과 경쟁사들의 기술을 분석하고, 창업기업의 R&D전략을 설정하는 한편 강력한 특허권리 확보도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2020년 IP 나래 프로그램에 참여한 36개사는 전년 대비 매출이 238%, 고용인원이 231% 가했으며, 지식재산권 보유 건수도 180% 증가했다. 또 2020년 한 해 동안 경 기남부지식재산센터의 중소기업 IP바로지원, IP 나래 프로그램을 통해 70여 건의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을 창출했다. 지식재산센터의 탁동혁 과장은 “데스밸리 극복을 위해 다양한 정부R&D사업 및 지원사업과의 연계컨설팅도 진행하고 있어서 정말 많은 기업이 사업에 신청해주고 있다고 예산상의 이유로 모든 기업에 지원해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큽니다.”라고 하며 더 많은 예산을 지원받아 더 많은 기업에 돌아가기를 바란다.



또한 두 가지 사업의 공통점은 중소기업들에 지식재산경영의 경험을 제공한 다는 점이다. 특허를 갖고 있으면 모든 것이 다 된다는 단순한 관점에서 벗어 나, 특허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지 등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경영관점이 바뀌고, 더 나아가 기업의 체질이 개선될 수 있는 경험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지식재산센터의 사업은 대부분 컨설팅 사업으로 컨설팅은 기업과 전문 컨설턴트가 만나 기업을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제공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직접 대면하는 것이 가장 좋다. 탁동혁 과장은 “기술만을 보유하고 있는 창업 초기기업이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와의 인연을 통해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보람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시국으로 인해 대면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라며 아쉬워한다.



그래서 지식재산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컨설팅 품질의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센터 내부에 화상회의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이 구비된 화상시스템을 지난해 구축했다. 또 사회 전반적으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만큼 비대면·개인위생·자동화·로봇·무인 등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많은 기업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이 지식재산권을 통한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는 방역지침을 철저 히 준수하면서 대면 컨설팅과 비대면 컨설팅을 적절히 활용해 우리 수원 지 역의 기업들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운영 : 월~금, 9:00~18:00 



주소 :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311 (정자동, 수원상공회의소), 1층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연락처 : 031-244-8321



홈페이지 : www.ripc.org/suwon



수원탐구



 



 



Program




  • 사업목적


    •    중소기업 겪는 다양한 지식재산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상담해주는 지식재산 긴급지원 서비스



  • 지원대상 수원시 소재 중소기업(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에 의거)

  •    ※ 코로나19 피해 입증기업, 코로나19대응(K-방역, K-바이오) 관련 기업의 경우 우대가점 운영(별첨 양식 [확인서 및 증빙서류] 제출 필요)

  • 지원내용

  •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컨설턴트의 기업 IP현안 진단을 통해 직접컨설팅 제공 / 외부 협력기관(분야별전문기관)과 함께 특허·디자인맵, 디자인·브랜드개발,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해외출원 등 지원(홈페이지 상세 안내 참고)

  • 신청기간  연중 수시 접수

  • 지원절차 / 신청방법

  •    경기남부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www.ripc.org/suwon → 지식재산창출 지원사업(자세한 내용) 확인 / 지역지식재산센터 지원사업 신청시스템(biz.ripc.org)에서 온라인 사업 신청

  • 문의   031-244-8321



 



 



IP 나래 프로그램



사업목적



   창업기업을 위해 보유특허 점검 및 강한특허 창출 지원 서비스



신청대상 - 수원시, 성남시 소재 중소기업 - 창업 후 7년 이내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7년 이내: 2014년 6월 2일 이후 창업기업[공고일 기준]) - 전환창업 후 5년 이내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전환창업은     문서상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 한함), (5년 이내: 2016년 6월 2일 이후 창업기업[공고일 기준]) ※ 창업 및 업력 산정기준: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의 규정 사용 ※ 해당 공고 접수 기간에 따라 업력은 공고일 기준으로부터 변동됨



지원내용



  IP(지식재산) 나래 [맞춤형 IP컨설팅] - IP 기술전략, IP 경영전략 분야(홈페이지 상세 안내 참고)



신청기간 별도 공지



지원절차 / 신청방법 / 문의 위와 동일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