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호 공간과 사물-일상의 배움, 학습의 나눔 사람이 반가운 평생학습 도시 수원


공간과 사물



Writer 강일서 Data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 슬기샘어린이도서관



 



일상의 배움, 학습의 나눔 사람이 반가운 평생학습 도시 수원



 



“교육은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교육은 삶 그 자체”라고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존 듀이가 말했다. 그만큼 삶에 있어서 교육은 밀접하다. 교육을 통해 삶을 배우고, 성장하며,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온 마을이 노력하는 도시,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이다.



 



# 01



수원형 교육; 꿈의학교, 다문화특성화학교, 1학생 1악기 뮤직스쿨 지원, 아토피특성화학교



 



공간과 사물



먼저 수원시는 뉴노멀 시대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 며,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해 수요자 맞춤의 수원형 교육 사업 을 진행한다. 그중 학생과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한 ‘꿈의학교’는 학교 안팎의 학생과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 실현을 위해 삶을 능 동적으로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이다. 올해 수원 꿈의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 교’ 92개 교 ▲마을의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운영하는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 학교’ 57개 교 ▲기관과 청소년단체 등이 운영하는 ‘다함께 꿈의학교’ 21개 교 등 총 170여 개 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모집은 꿈의학교마다 신청 접수 마감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수강 희망자는 ‘경기 마을교육공동체(꿈의학교)’ 홈페 이지에서 세부 일정을 확인해 신청하면 된다.



또 수원은 2016년부터 6년째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를 선정해 운영한다. 올해는 지난 2월 공모를 거쳐 ▲지동초 ▲세류초 ▲남수원초 ▲매산초 ▲화 홍초 ▲수원초등학교 등 6개 학교를 선정했다. 각 학교는 학교 여건·특성에 맞는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문화특성화학교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언어소통 문제 해소를 위해 ‘다문화특별학급’, ‘무학년제 한국어 교실’ 등을 운영하고, 이중언어 교육도 진행한다.



맞춤형 한 국어 집중교육 과정 덕분에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은 빠르게 늘고 있 다. 또 특기적성교육, 상담교실 등을 운영하며, 한국 원주민 아이들과 다문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어울림 교육’도 진행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악기를 배울 기회를 주기 위한 ‘1학생 1악기 뮤직스쿨 지 원’ 사업’도 진행한다. 공모를 거쳐 선정한 학교에 악기 구매비와 강사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한 가지씩 악기 연주를 배우고 음악 활동을 할 수 있 도록 운영한다. 초·중·고교 대상으로 2018년부터 진행한 1학생 1악기 뮤직스쿨 은 올해 기존 23개 학교에 신규 12개 학교를 추가 선정해 지원사업을 확대했 다. 최종 선정된 35개 학교의 초·중·고교 학생들은 기타, 우쿨렐레, 오카리나, 사물놀이 등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는 악기부터 교육받으며, 학생 역량 강화 및 예술 체험중심의 문화 예술 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친환경 아토피 특성화학교인 남창초등학교에는 지난 2012년부터 시의 지원으로 편백나무 교실, 스파실과 족욕실을 갖춘 아토피 힐링체험관, 힐링가든 등 자연 친화적 인 야외학습장 등을 조성해 2014년부터 아토피 치유 특별 프로그램과 친환 경 급식 등으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매년 전교생의 20~30%가량의 아 토피 환아들을 특별관리하며, 의료서비스와 1대1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 다. 특히 각종 채소와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이를 학교급식 및 학생들 가정에 서 식재료로 활용하는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은 아토피 환아들의 신체와 심리 를 모두 보듬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아토피특성화학교는 아 토피피부염 진단서가 있으면 통학구역에 구애받지 않고 전·입학이 가능하다.



공간과 사물



공간과 사물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홈페이지 : village.goe.go.kr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



문의 : 수원형교육팀 031-228-3823



 



1학생 1악기 뮤직스쿨



지원 문의 : 수원형교육팀 031-228-2196



 



아토피특성화학교



문의 : 수원형교육팀 031-228-3993



 



 



# 02



글로벌 평생학습; 행복인문학교, 치유학교, Treehouse 방과 후 프로그램, 열린시민강좌



 



수원은 지난해 OECD와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들로부터 글로벌 평생학습 도시의 우수한 사례로 인정받을 만큼 활발한 시민 참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들 을 진행한다. 2011년 문을 연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크게 평생교육과 글로벌교육으로 나눠 개발·운영하며, 코로나 시기에도 학습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시민 인문 학습 플랫폼인 ‘행복인문학 교’ 프로그램을 통해 나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문학, 영화를 통해 시민 들이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치유학교’를 통해 인문학적 차원의 정신적 치 유를 돕고 있다. 또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인 ‘Treehouse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 계발, 자기주도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과학, 기술, 공학, 인문 예술 등의 분야를 단계별로 운영한다. 특히 조영호 관장은 매주 러닝레터와 유튜브를 통해 학습자들과 소통하며 비대면 시대 평생교육의 새로운 장을 만 들어간다. 이 외에도 학습관 텃밭에서 진행하던 현장 중심의 ‘모두의숲’ 수업 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고,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는 ‘열린시민강좌’ 온 라인 강의를 진행하며 코로나 19에도 대응해 지속적인 강좌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5월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평가·지정하는 ‘평생학습도시’로 재지정되기도 했다.



공간과 사물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



수강생 모집 : 학기별 진행(겨울학기, 1학기, 여름학기, 2학기)



대상 : 수원시민 전 연령(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신청 방법 : 홈페이지(learning.suwon.go.kr)



주소 : 수원시 팔달구 월드컵로 381번길 2



문의 : 031-248-9700(반딧불이 상담실)



 



 



●주요 프로그램 안내●



평생교육



행복인문학교: 나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당당한 삶을 위한 기초체력을 기 르는 과정. 성찰적 삶의 실마리를 제공하 고, 강좌-공부모임-시민기획의 선순환을 일으키는 시민 인문 학습 플랫폼이다.



반올림생활문화학교: 지속적인 취미생활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과정. 관심사나 취미를 매개로 시민 교류의 장 이 되며, 즐거운 만남과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평생학습의 입문통로다.



함께사는학교: 도시에서 느린 삶의 기술 을 배우고 실천하는 ‘삶의 기술’과 손 도구 나 기계를 활용한 생각하는 만들기와 숙련을 통해 자립과 협동력을 기르는 작업 장 ‘거북이 공방’, 도시 생활자의 대안적이 며 생태적인 삶을 경험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주인으로서 변화하도록 하는 ‘모두의 숲’ 과정이 있다.



The소통학교: 대화, 소통, 참여 방식을 도입한 관계 지향 과정으로, 소통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나아가 지역에 소통의 문화를 전파하는 시작점이 된다. 강좌-공부모임-시민 기획으로 이어진다.



 



글로벌교육



Treehouse 방과 후 프로그램: 다양하고 창의적인 영어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창의력 계발, 자기주도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기초과정부터 고급과정까지 단계별로 STEAM(과학Science, 기 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 예술Arts, 수학 Mathematics) 교육을 진행하는 창의융합교육 이다.



Winglish 단체 체험학습: 전 세계에 있는 국제학교 교육자의 모임 Inter-national BaccalaureateIB에서 제정한 프로그램인 Primary Years ProgramPYP와 융합인재교육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을 기반으로 자체개발한 프로그램이다.



Doorstep English: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어 체험 교육의 기회가 줄어든 학생들에 게 직접 방문해 접근하기 쉬운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Arts & Crafts 등의 체험학습을 진행하며, 수원시 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을 방문해 원어민 선생님들과 영어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 03



트윈세대의 열린 공간; 슬기샘어린이도서관 트윈웨이브



수원문화재단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은 7월 13일부터 트윈세대(어린이와 청소 년 사이에 끼어있는 세대) 전용공간인 ‘트윈웨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트윈세대는 어린이의 시기를 지나 독립적으로 자신만의 취향과 의견, 또래 문화를 만들어가는 전환기에 있는 친구들을 말하며, 트윈웨이브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은 트윈세대의 가능성이 실현되는 열린 공간’이란 의미를 담았다.



12~16세의 트윈세대라면 누구나 자유롭고 편안하게 트윈웨이브를 드나들며 다양한 취향과 콘텐츠를 접하고, 집이나 학교에서는 하기 어려운 경험을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다. 특히 Anything, Begin, Creative, Dynamic, Exciting, 총 5가지 키워드로 구성된 공간에서 휴식, 만남과 소통, 탐색과 탐험, 표현과 창작이라는 네 가지 핵심 경험과 관련된 독특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트윈웨이브는 ▲아이들이 창작한 작업물과 멀티포맷의 자료 컬렉션이 있는 ‘전시공간’ ▲신나게 놀고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게임 및 놀이 공간’ ▲자유롭게 표현해 볼 수 있는 ‘창작공간’ ▲편하게 이야기 나누며 쉴 수 있는 ‘테라스 공간’ 등 다양한 체험존으로 구성돼 있다. 이밖에도 트윈세대들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장르문학과 만화, 웹툰으로 서가를 채웠으며, 주제가 있는 컬렉션들로 매번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트윈웨이브는 학교, 기관 등 12~16세의 트윈세대와 만나는 어른들의 방문을 환영한다. 해당 메일(ejlee@ swcf.kr)로 담당자, 기관명, 방문취지 등을 써서 보내면 트윈웨이브 방문에 대 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공간과 사물



 



슬기샘어린이도서관 트윈웨이브



주소 :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9, 슬기샘어린이도서관 3층



운영시간 : 09:00~18:00(*휴관일: 매주 월요일 및 국가지정 공휴일)



문의 : 031-242-6633



홈페이지 : www.suwonlib.go.kr/skid/index.asp



 



공간과 사물



 



공간과 사물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