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호 수원 나들이-무인 자유 무한 자유 수원 무인 스토어


무인 자유 무한 자유



수원 무인 스토어



코로나19 신종 바이러스의 여파로 비대면 언택트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가운데, 매장의 무인화도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무인 카페, 무인 빨래방, 무인 아이스크림 상점 등 스마트 무인 스토어가 점점 다양화되며, 무인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무인 자유  무한 자유



 



1.Suwon Smart Unmanned Store



내가 찍는 추억 하나 수원셀프사진관 흑백기록



A 수원시 팔달구 권광로175번길 31-5 203호



O 매일 오전 8시~ 오후 11시



T 010-8398-0699



S 인스타그램 @bwrecord_official



무인 자유  무한 자유



촬영장 안에는 사진을 찍는 고객 말고는 아무도 없다. 고객이 자유롭게 버튼을 눌러 사진을 촬영하고 인화를 한다. 바로 수원셀프사진관 흑백기록의 풍경이다. 2021년 6월 인계동에 오픈한 이곳은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통한다. 무인 셀프사진관 흑백기록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스러움이다. 기존 사진관은 촬영장 안에서 사진사가 고객에게 직접 자세를 요청하고 사진을 찍다 보니 표정이 어색할 수밖에 없고 과도한 포토샵으로 인해 내 모습처럼 느껴지지 않아 부자연스러웠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 지 않고 편하게 자세를 취할 수 있다. 고객이 촬영자이자 동시에 모델이 되는 셈이다. 100% 무인으로 운영되는 사진관의 매력에 우정·커플 사진, 반려동물과의 사진, 가족사진을 찍으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사진의 느낌도 좋아 한 달 동안 무려 3번이나 사진을 찍으러 온 고객이 있을 정도다.



흑백기록은 조명과 DSLR 카메라가 설치된 스튜디오를 일정 시간 동안 통째로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 다. 예약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진행되며, 주말에는 예약이 다 찰 정도로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벌써 입소문을 타고 있다. 흑백기록이 다른 무인사진관과 다른 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인화할 수 있고, 인화된 사진은 종이 액자로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인화하지 못한 원본 사진들은 USB 또는 메일로 보낼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지 만 한 번쯤은 흑백기록에서 지금 이 순간을 사진에 담아 보는 것도 좋겠다. 평범했던 일상이 특별한 순간으로 채워질 테니 말이다.



무인 자유  무한 자유



 



2. Suwon Smart Unmanned Store



나만의 프리미엄 독서실 스터디온카페



A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12



O 연중무휴 24시간



T 010-8771-8098



무인 자유  무한 자유



요즘은 취업준비생은 물론 직장인들까지 끊임없이 스펙 업을 꿈꿀 정도로 자기계발에 대한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에 따라 자신의 공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찾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는 추세. 독서실은 조용하지만 답답하고, 카페는 쾌적하지만 소란스러워 꺼려졌다면 ‘스터디온카페’가 하나의 대안 이 될 수 있다. 스터디카페를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다소 복잡한 카페 이용 과정과 높은 이용료의 부담, 학습 시간에 대한 구애 등이 아쉬웠을 수 있다. 스터디온카페는 이러한 기존 스터디카페의 운영방식을 보완 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스터디온카페는 무인기기인 키오스크를 도입, 연중무휴 24시간 오픈, 지문 등록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출입, 자리 배정, 자리 이동, 시간 연장, 결제 등을 스스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인 시스템 운영으로 인건비를 줄였기 때문에, 이용료도 유인 스터디카페 때보다 저렴하게 제공한다.



무엇보다 스터디온카페가 학습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은 데에는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이곳은 이용자들이 최대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 음악, 서비스 등에 집중하고 있다. 고급스러우면서도 모던한 이미지의 인테리어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음료와 커피, 빵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단골은 물론 입소문을 타고 있다. 또한 개인의 학습성향에 맞게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좌석은 물론, 휴게공간이나 그룹스터디룸 등 공간 구성을 다양화했다. 스터디온카페는 철저하게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운영하고 있기에 이용자들에게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학습시설로 믿음을 주고 있다.



무인 자유  무한 자유



 



3 Suwon Smart Unmanned Store



엄마들의 놀이터 플레이맘



A 플레이맘 금곡점: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로577번길 55 1층 플레이맘 어울림공원점: 수원시 권선구 금곡로196번길 68 CM타워 2층



O 연중무휴 24시(사전 시간 예약제)



T 1533-0307 또는 031-207-7327 S www.playmom.co.kr



무인 자유  무한 자유



‘엄마들이 육아의 부담에서 벗어나 잠시 숨 돌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 눈치 보지 않고 편하게 밥 한 끼 먹는 기쁨을 주고 싶다.’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플레이맘. 이곳은 2018년 수원시 장안구에 ‘엄마들의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1호점을 오픈한 뒤 2019년 한 해 동안 수원에서만 6개 직영점을 만들었고, 현재는 40호점까지 계약을 진행할 정도로 엄마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엄마들은 왜 이렇게 플레 이맘에 열광하는 걸까. 김의연 대표는 그 해답으로 “멀리 가지 않아도 가족과 함께 신나는 하루를 보내고 싶은 부모들의 고민에 딱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이곳은 키즈카페와는 다른 매력을 갖고 있 다. 키즈카페는 아이들을 동반해 정해진 장소에서 아이를 위한 콘텐츠와 먹거리, 놀이공간 등을 배치하지만 이곳은 남들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엄마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플레이맘은 기본적으로 3~40평의 넓은 실내공간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조건의 대여형식으로 취사가 가능한 주방시설과 냉장고 등이 있어 직접 요리도 해 먹을 수 있다. 무엇보다 사계절 온수풀, 물놀이 공간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코로나 시대에 다른 사람과 함께 쓰는 시설이 아닌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고, 매 타임 사이 2시간 동안 환기, 청소, 소독 등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직원 대부분이 워킹맘이기에 엄마의 마음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맘은 네이버를 통해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2022년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예약이 가능하다.



무인 자유  무한 자유



 



4 Suwon Smart Unmanned Store



SMART UNMANNED STORE



다양한 스마트 시설 안내



 





아이스크림 무인매장



배스킨라빈스도 아이스크림 무인매장에 합류했다. 플로우는 ‘끊이지 않는 즐거움’을 콘셉트로 결제, 배달 등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누릴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플로우는 섹타나인 스마트 스토어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최첨단 사물인터넷(IoT) 무인 솔루션을 도입, 매장 출입부터 상품 구매까지 누구나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인 구내식당



구내식당 내 테이크아웃 전용 24시간 무인 판매 플랫폼 ‘픽앤조이(Pick n Joy)’. 픽앤조이는 구내식당 내부에 설치한 무인 판매 플랫폼으로, 당일 직접 제조한 샐러드와 도시락 등을 테이크아웃 형태로 판매한다. 또 국·탕·찌개류와 떡볶이 등 간편식(HMR)과 함께 파스타·감바스·샤브샤브 등 밀키트도 판매한다.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공간과 시간 제약 없이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무인 로봇 카페



로봇이 자동으로 커피를 추출해 서비스하는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 비트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에서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다. AI기능이 탑재돼 기존 커피전문점처럼 고객 취향에 따른 원두 선택과 시럽 양, 진하기 조절 등 개인화된 주문이 가능하다.



 





자동 계산되는 편의점



완전무인편의점은 생체 인식, QR코드, 라이다 카메라, 무게 감지 센서 등 기술들이 적용돼 QR코드를 찍고 매장에 입장하면 키오스크에 결제하지 않아도 상품을 골라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된다. 세계 최초의 무인점포 ‘아마존 고(Amazon Go)’ 대열에 국내 편의점들도 합류했다. 코엑스 스타필드의 이마트24, GS25 을지스마트점, CU의 ‘테크 프렌들리’, 세븐일레븐 ‘DT 랩 스토어’ 등이 대표적이다.



 



무인 과일 편의점



우리동네과일편의점 ‘오롯’은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을 24시간 무인으로 판매한다. 오롯은 매니저들이 매일 새벽 서울 가락시장과 수원 농수산물 시장에서 직접 당도와 품질을 점검해 선별한 맛있는 과일들을 소포장해 매장에 갖추어 둔다.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 없이 손님들이 찾아와 무인정산 기계를 이용해 소포장된 신선한 과일들을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다.



 





무인 반려견 셀프목욕탕



반려동물 보호자 인구 1,500만 명 시대. 그중 뜨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셀프목욕탕이다. 반려동물셀프목욕탕 브랜드 ‘슈슈댕’은 국내기술로 개발한 월풀과 스파, 하이드로바스 3가지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특허기술 슈슈바스를 보유한 무인사업 전문업체다. 전문 펫샵에서 사용하는 고급장비를 사용하면서도 무인 시스템을 통해 저렴한 단가로 이용할 수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댓글달기_글자수 500자로 제한되며 욕설, 비방글 삭제됩니다.

댓글입력
  •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



수원문화재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