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본문영역
장안문
미디어아트 ‘코스모스(Cosmos)’
우주(Cosmos)를 주제로 한 국내 초청작가 2인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장안문 옹성 내부에 전시합니다.
행사일시
2024. 9. 28.(토) ~ 10. 20.(일) / 19:00~22:00
작품소개
[김영태 作] ‘만개의 시간 : 사시지외(四時之外)’
이번 작품은 ‘만개의 시간’이라는 제목의 내용으로 장안문이라는 한정된 공간 내에서 관람자들에게 무한의 공간과 시간을 시각적으로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작품입니다.
하나의 티끌에서 시작하여 무수히 많은 움직임이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공간 안에서는 불규칙 속의 규칙과 같이 서로에 대한 관계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순환의 형태는 수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흔적을 통해 또 다른 모습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 인상과 형태는 하나의 입자이기보다는 서로 약속되지 않았으나 그 무언의 규칙 속에서 서로를 맞춰가며 형성된 시간의 형태이며 모습인 것입니다. 그런 서로의 관계 속에서 피어나는 군집의 움직임과 모습은 수많은 만개의 시간 속에서 만개(滿開)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됩니다.[혜강 作] ‘Harmony(하모니)’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져 과거에서 현재를 지나 미래로 나아가는 우주 만물의 조화를 표현한 작품입니다. 영상은 자연의 소생을 상징하는 꽃들의 향연을 시작으로 장안문 내부의 단청을 모티브로 한 추상적인 패턴들 그리고 자개 공예에서 모티브를 얻은 장면까지 이어집니다. 특히 장안문을 중심으로 오늘날 수원의 밤 풍경을 묘사한 마지막 장면에서는 자개의 영롱한 빛을 통해 우주와 같은 상징적인 공간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