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규민
<무이유 꼴라주>(연출:임호경), 황씨 역, Hwang's Lecture Performance on Muy You Collage, 인천아트플랫폼 C 공연장, 2023, 사진-윤관희, 제공-인천아트플랫폼
개인전
2022 <황씨화보>, OCI미술관, 서울
2020 <Penetrating Stone>, KSD갤러리, 서울
2019 <Muh Emdap Inam Mo>,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단체전
2024 <협업의 기술>,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 1(B), 인천
2023 <송지인화보-살꽂이>, 인천아트플랫폼 G3 프로젝트 스페이스2, 인천
2023 <무이유 꼴라주(연출: 임호경)>, 인천아트플랫폼 C 공연장, 인천
2023 <信仰なしの祈り(신앙 없는 기도)>, 갤러리 요시나가, 도쿄
2023 <물, 길>, 한원미술관, 서울
2022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 일민미술관, 서울
레지던시
2025, 수원아트스튜디오 푸른지대창작샘터, 수원
2024,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2023,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OCI미술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선정 및 수상
2021, 2022 OCI YOUNG CREATIVES, OCI미술관
2019, KSD 신진미술상, KSD나눔재단
2019, 소액多컴 선정, 서울문화재단
나는 동양화를 비유한 시스템을 만들어, 그 안에 동시대 서화를 입력한다. 가상 의 인물 황 씨 (b.1874)가 원작을 배울 수 있는 ‘화보’를 제작하고, 화보 낱장 을 점, 획 등 ‘단위’로 이용해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이 이 시스템의 틀 이다. 나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서화→동양화→동시대 서화의 연결을 분명하게 그리고 싶었고, 서화 애호가 황 씨의 눈으로 동시대 서화를 바라보려 애썼다. 황 씨는 황규민의 수묵화가 보여주는 사실적인 표현, 여백 없이 붓질이 가득한 지면, 인용 없는 평범한 대상 선정에서 화(畵)의 판도가 바뀜을 느꼈고 그의 그 림을 기록하기로 한다. 그를 통해 동시대 서화를 만난 황 씨는 최근, 조금 들뜬 모습으로 또 다른 화가, 새로운 그림을 찾아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