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홈
성신사(城神祠)
  • 성신사 모습
  • 성신사 모습
  • 성신사 모습

1796년(정조 20) 창건
2009년 복원

성신사는 화성을 지키는 성신城神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당이다. 정조는 축성이 완료될 무렵 성신사를 설치할 것을 명령하고 축문을 지어 내렸다. 1796년 9월에 건물을 완성하고 신주神主를 봉안한 후, 매년 봄가을로 제사를 올렸다.
성신사 정당은 정면 3칸인데 앞쪽이 개방되어 있어 제사를 지내기에 적절한 구조다. 정문 좌우에는 행랑을 두어 남쪽은 음식을 준비하는 전사청으로 쓰고, 북쪽은 제관이 머물며 준비하는 재실로 이용했다.
일제 강점기에 제사가 폐지되고 건물도 사라졌으나 2009년에 화성성역의궤와 발굴된 유구를 참고하여 복원했다. 성신사가 있던 옛 터는 지형이 높아져서 제 위치에 복원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남쪽으로 약간 자리를 옮겨 지었다. 발굴된 유구는 흙으로 덮어 보존했다.

 

 

Seongsinsa Shrine
Seongsinsa Shrine was built to house a spirit tablet of a guardian deity of Hwaseong Fortress right after the completion of the fortress in 1796. Ceremonial rituals were held here every spring and autumn. The shrine consists of a space for food preparation and a room for ritual officiants. The shrine was demolished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was reconstructed in 2009.

최종수정일 : 2020년 06월 16일

시설물 소개 더보기

  • 담당부서 : 수원문화재단
  • 전화번호 : 031-290-3600
  • 화면최상단으로 이동
  • 다음 화면으로 이동
  • 페이지 맨위로 이동
 


페이지 맨 위로 이동